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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시장에서 몰락하는 유니클로

살며생각하며 2019. 10. 26. 14:00


       2019년 10월 26일.


       "당신 회사는 거래상담 요청에 응할 자격조차 안된다."  

       직접 이런 표현은 안했지만 유니클로는 행동으로 이런

       의사표시를 했다. 우리가 보낸 상담요청 이-메일을 아

       예 읽지않고 그냥 방치하고있기때문이다.


       맨 처음 상담요청을 유니클로 홈페이지에서 작성해서

       접수할 때 그들은 접수번호를 부여했다.  그리고 첫번

▲물건은 팔고-한국인의 고통은 남의일이라는 유니클로          째 요청에는 "우리는 자체 조달원이 있으므로 귀사가

공급하는 한국산 직물원단에는 관심이 없습니다."라고

답변을 해줬다. 그리고는 그 후 우리의 상담요청에는

(우리에게 부여된 번호를 보고서) 그냥 무시해버렸다.

보낸 메일을 열어보지도 않고- 


세계에는 수많은 수입수출업체가 이 시간에도 분주하

게 연락을 주고받으며 거래상담을 벌인다.   대부분의

업체들은 설사 상대방의 제품에 관심이없어도 연락한

메일은 일단 열어본다. 답변을 할것인지 안할 것인지

는 그 다음 단계다.그런데 유니클로는 너무도 고자세

여서인지 아니면 귀찮아서인지는 모르지만 하여튼 보

낸 업체의 식별 번호만 보고 그냥 묵살해버리는 자세

를 취하고 있다.  


유니클로는 2005년 한국시장에 (자기회사 제품 판매)

진출한 후 10년만인 2015년 연간 매출 1조원을 달성

했다. 한국 소비자들이 그 업체의 제품을 많이 사준것

이다. 우리나라 업체가 해외에 (도소매)진출할 때에는

그 나라의 원자재도 좀 구매해주고 협력업체 라인도

만들어 서로 윈윈하려고 애를 쓴다. 그러나 내가 알기

로는 유니클로는 국내 원자재 조달 업체와는 전혀 담

을 쌓고 있는 상태다.    


국내진출 15년가까이 돼가는 유니클로가 너무 교만

한 사업자 자세로 한국사회에서 도도해 하더니 결국

그 댓가를 얻어가는 모양새다.   '유니클로' 브랜드는

지금 대한민국의 ‘공공의 적’이 됐다. 잘못된 선전물

로 이제는 대한민국 정부로부터 사업 제재를 당할지

경에까지 이르렀다. 그리고 일부단체에서는 이 업체

퇴출운동까지 준비하고 있다. 


지난 7월 유니클로 본사의 재무담당 임원이 “한국의

불매운동이 그리 오래가지 못할것”이라고 자신에 차

서 떠들더니 이때문에 매출이 60% 급감하자 어설프

게나마 사과를 했고 그후 약간의 매출회복이 되자 이

번에는 납득할수 없는 광고자막 한 줄로 스스로 무덤

을 파고 있다. 


문제의 광고는 지난 1일 유니클로 일본 공식 유튜브

계정에 올라온 광고로, 국내에선 15일부터 방영됐다. 

백발의 98세 외국인 여성과 13세 소녀가 패션컬렉터

와 디자이너 역할로 등장하는데, 소녀가 “제 나이 때

는 어떤 옷을 입으셨나요”라고 질문하자 할머니는 “

세상에, 그렇게 오래된일은 기억못한다(Oh My God,

I can't remember that far back)”라고 영어로 답하

는 장면이 나온다. 그런데 한국 광고에서 해당대사는

“맙소사,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”라고 의역된

자막이 달린다. 일제 강점기 시절인 '80년 전'을 들먹

이며 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조롱한 것이다. 

         

국민적분노에 정부 규제론까지 겹친 상황에서 유니클

로는 어떤 입장일까. 그들은 공식사과나 납득할 수 있

는 해명이 없을뿐만 아니라 이 시각 그들의 도쿄 본사

에서는 "한국시장의 매출규모는 우리 전체매출의 5%

에 지나지 않으니 무시해도 된다."라고 으스대고 있는

모습이다. 이런 모습을 알고 나면 우리 국민 누구라도

유니클로매장에 발을 들여놓고싶은 생각이 완전히 사

라질 것이다.